스킵 네비게이션

로그인 등

LOGO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CONTENTS

  •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전시기간2018-09-13 ~ 2018-09-27 전시장소소암미술관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2018.9.13-9.27)
  • 본문 내용

    전시소개 및 평론

     

     

    모든 인간들에게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완벽한 이상적인 세계’라는 어떤 모티프에 대한 표상들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경향을 무의식 속에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토피아’라는 이상적 세계에 대한 모티프는 ‘원형이미지(archetype image)’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이미지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 속에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과거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시대에서도 이 시대에 맞는 유토피아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왜냐하면, 아직도 우리 사회는 곳곳에서 부조화와 어긋남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은 예술을 통해서만이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은 예술이 감성적인 인식의 분야이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무의식에 기초하는 유토피아라는 원형이미지는 예술적인 언어로써만 보다 잘 표현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작품 전반에 걸쳐 시기별 원형이미지의 순환과 재료의 다양성, 표현매체의 확장과 대상간의 공존은 바탕에 깔려 있는 공통된 요소로서 작가가 작업을 진행하는 실험과정이 단순히 유토피아적 공간을 사유하고 형성하는 것만이 아닌, 오늘날의 미술에서 확장과 전이의 의미를 강조하게 된다. 또한 나에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발현되어온 유토피아적 공간이 순환한다는 의미도 갖는다고 하겠다.
     오랜 시간 동안 진행해온 <혼자놀다 시리즈>의 유희적 놀이 공간이 지닌 다원적이고 자유로운 표현과 매체간의 혼성적 결합에서 나타난 원형이미지는 과거의 기억과 오늘날의 경험들을 유토피아라는 동일한 주제로 환원시키면서 작업의 개념을 함축하는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유토피아적 공간의 원형이미지가 다양한 실험으로 표현영역이 확대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작업의 개념이 확장되는 것은 사회적인 문맥 내에서 예술을 재생시키고 순환시키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예술의 영역과 생활의 영역 사이에서 또 다른 돌파구를 찾아야만 하는 것이 지금의 포스트모던적인 시대의 혼성적 표현형식과 유토피아라는 내용이 융합됨으로써 현실에서 실현된 유토피아를 만나게 된다고 나는 믿고 있다. 그러므로 창작활동과 실재 삶과의 관계를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화폭 안과 밖에서 현대적이며 회화적인 표현형식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정체성을 확립하고 작가로서의 또 다른 삶에 대한 긍정적 에너지를 발현해내고자 한다. 더불어 자본과 권력으로 점철된 현실공간과 가상현실의 혼돈 속에서 각각의 이상향이 발현되고 실현되기를 꿈꿀 수 있는 공존의 세상이 펼쳐지기를 기대해 본다.  
                                                            
                                                               작업론 중에서...

     

     

    보 도 자 료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 UTOPIA  문형선展

     

     서양화가 문형선(43,남)이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한전아트센터 갤러리 2관에서 “원형(原型:Archetype)이미지-UTOPIA”를 주제로 오는 9월 3일부터 9월 11일까지 13번째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어서 지난해 광주광역시 남구에 설립한 소암미술관에서 9월13일부터 9월27일까지 15일간의 초대전을 갖는다. 

    서양화가 문형선은 늘 가까이에서 아무런 느낌 없이 보고 지나쳐왔던 산, 바다, 생명이 있던 모든 것들이 각기 다른 하나의 모습이었을 땐 별 의미가 없었지만 하나로 어우러지면 큰 감동과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유토피아 세상을 만나지 않을까 상상한다. 그런 자연이미지의 잔상을 기억하거나 다양한 실물 사진, 꿈 속 이미지, 여행의 경험 등을 작업의 소재로 활용하여 신비롭고 몽환적으로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그는 누구에게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완벽한 이상적인 세계’라는 어떤 모티프에 대한 표상들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경향을 무의식 속에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토피아’라는 이상적 세계에 대한 모티프는 ‘원형이미지(archetype image)’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이미지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 속에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나타났다고 여긴다. 그것은 동시대에 자유롭지 못하고 얽매인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돌파구로 불완전한 현실을 완전한 현실로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현실에서는 이뤄질 수 없는 이상화된 세계에 대한 열망을 표출하는 그만의 바람이 담겨 있다. 또한 나에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발현되어온 유토피아적 공간이 순환한다는 의미도 갖는다고 말한다.

     문 작가는 "그동안 문화기획자, 화가, 교육자 등의 일을 함께하면서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했던 만큼 이번 전시는 작가로서의 여정을 정리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고 언제나 끊임없이 함께해준 가족들의 응원에 결실이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화순 도곡면에 위치한 소소미술관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3년 동안 입주해서 제작한 30여점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복잡하고 혼성적인 요즘, 감성을 자극하는 유토피아 공간으로 많은 분들이 찾아 주시길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 요소

HOME-LIKE MUSEUM